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이사 준비 체크 리스트 (두 달 전부터 당일까지) 준비할 것

by 부엉이힐링 2024. 9. 3.

 

안녕하세요

이사는 인생에서 큰 변화 중 하나로, 새로운 시작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사 준비는 생각보다 복잡하고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특히, 이사 날짜가 정해지면 그에 맞춰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할 일들이 많아지는데요.

이사 준비는 단순히 짐을 싸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집으로의 원활한 이동과 정착을 위해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사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두 달 전 체크리스트

 

1. 이사일 확정

이사할 날짜를 정하고, 주변 사람들과의 일정을 조율합니다

 

2. 잔금 대출 준비

전세자금대출이나 잔금대출이 필요한 경우에는 보통 1달 전부터 가능하지만 은행별로 금리와 조건이 다르니 집 계약이 완료되었다면 미리미리 은행별로 대출조건을 알아보고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3. 이사 갈 집 수리 사항 점검하기

부동산 계약하기 전 미리 이사갈 집을 한번씩 둘러보고 계약이 완료되었다면 집 구조와 가구배치를 고민하고, 

수리할 곳이 있다면 도배, 장판, 입주청소 등 미리 업체를 알아보고 선청하셔야 합니다.

 

 

 

한 달 전 체크리스트

1. 이사업체 선정 및 계약

이사업체는 이사일 2달 전부터 예약이 가능하며, 이사 일이 가까워 질 수록 예약하기는 어려워지고, 비용도 늘어나니 미리미리 여유을 두고 알아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1군데만 알아보지 말고 최소 2~3군데 정도 견적을 받아 비교하면서 업체를 확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업체 견적 주의할 점 

손있는날, 없는날, 사다리차 이용, 엘리베이터 유무 등에 따라 이사견적이 달라지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하루 한 팀만 하는 곳, 추가요금이 없는 곳, 보증보험 가입되어 있는 곳(보험가입여부중요),

(사업자등록증, 배상책임보험, 화물차운송사업증 등) 

 

이사종류

-1. 포장이사 : 이사업체에서 포장/ 운송/ 정리까지 모두 한번에 해줘서 간편합니다.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반포장이사 : 업체에서 포장/ 운송까지 처리해줍니다. 단점은 출발할때 짐 포장을 기사님들과 같이 해줘야 합니다.

-3. 일반이사 : 본인이 직접 포장박스를 구해오고 포장하고, 업체에서 운반만 해줍니다. 단점은 정리/ 청소를 직접해야합니다. 보통 1인 가구나 짐이 작은 신혼부부에게 추천드립니다.

-4. 용달이사 : 단순이사로 1톤 이하의 적은 짐을 운반할때 하는 이사방법입니다.

-5. 보관이사, 해외이사 등 : 당장 이사를 하기 어려운 경우나, 이사 당일 문제가 생겼을 경우 당분간 창고에 짐을 보관시켜둔 뒤에 입주일에 맞춰 짐을 옮기는 방법입니다.

 

 2. 입주 청소 예약

보통 이사업체에서 같이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입주 청소를 안하면 내가 청소를 해야하니

돈을 더 주더라도 예약해서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3. 각종 시공 예약

이사시기랑 맞물리지 않게 미리 예약하고 알아보고, 시공하는 게 편리합니다.

 

4. 불필요한 물품 정리

이사할 때는 필요없는 짐을 줄이고 이사하는게 좋기 때문에 집 정리를 하시게 되는데

이때 필요없는 가구나 가전들은 미리 스티커를 붙여 폐기하길 바랍니다.

해당 지역 구청에서 폐기물 수거 신청을 해도 됩니다.

 

 네이버에 가전가구 제품 무료 수거 검색해보면 여러업체가 나오니 비교해서 수거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5. 모바일 뱅킹 일일 이체한도 확인, OTP 체크하기

이사 당일날 정말 정신없습니다. 억대 단위의 돈이 계좌에서 잔금처리할 때 오가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일 때문에 은행 업무 보는 평일에 이사하는게 마음이 편합니다.

미리미리 일일 이체한도를 확인하고 올려놔야 이사 당일날 당황하지 않고 잔금치를때 빠르게 일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6. 우편물 주소 이전 신청

요즘은 우체국으로 직접 갈 필요없이 온라인 비대면으로 주소변경이 가능합니다.

변경희망일도 지정가능하고, 변경은 일주일 안으로 해결됩니다.

이사 다음날로 변경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소 이전 신청하게 되면 은행, 신용카드 등 따로 주소변경을 할 필요 없습니다.

  

주소연락처변경 원클릭 서비스 ktmoving

 

ktmoving 주소연락처변경서비스

이사, 이직으로 인한 은행,카드,보험등 번거로운 주소변경 무료로 한번에 변경하세요. ktmoving 주소변경서비스는 누구나 무료로 간편하게 한번의 신청으로 원하시는 곳의 주소를 변경해 드립니

www.ktmoving.com

여기서 주소변경신청 가능합니다.

 

7. 공과금 및 관리비 자동이체 해지 및 변경 (이사 당일날 정산)

이사가면서 아파트인 경우에는 매우 간단한데 미리 전출, 전입하는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이사날짜를 통보하고 필요한 사항을 전달받습니다. 

 

8. 인터넷 이전설치 예약

미리 이사날 예약하셔야 원하는 날 바로 인터넷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식기세척기나 정수기, 에어컨 등 가전 설치 날짜 예약

이사할때 새로 이사갈 집에는 따로 이삿집센터에서 설치해주지 않기 때문에 미리 설치 예약을 해놓는게 좋습니다.

 

10. 이사 전 내 물건 상태를 촬영

이사할 때 미리 가구나 가전등 상태를 찍어둬야 이사 후 손상이나 훼손, 분실되었을때 배상증거가 있어야 청구 가능합니다.

 

11. 자녀있다면 미리 전학수속 서류 발급

초등학생은 따로 전학할때 서류발급은 없지만 미리 학교에 통보를 해놓아야 합니다.

중고등학생은 전학용 재학증명서, 등본, 전입학배정원서 등등 서류가 필요합니다. 전학갈 학교 행정실에 전화해 필요한 서류를 알아보고 미리 준비하면 됩니다. 

 

일주일, 하루 전 체크리스트

1. 냉장고식품, 세탁물 정리

냉장고의 음식들은 미리 먹거나 비워두는 것이 좋으며, 미리 정리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물은 세탁소에 맡겨놓은 세탁물이 없는지 체크하고 이사 전날에 발생하는 세탁물은 봉투에 담아 분리해두는게 좋습니다.

 

2. 귀중품 , 속옷 등 직접 운반할 물건 챙기기

현금이나 귀금속, 도장 등 고가의 제품이나 중요한 물건, 가족의 속옷등은 미리 정리하여 직접 운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고가의 가전제품이나, 가구 등도 미리 사진을 찍어놔 이사 후에 혹시 모를 파손이나 분실이 발생했을 경우에 증거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이사 당일에 사용할 물건들 체크하기

이사날에는 쓰레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종량제 봉투는 75l 로 각 1~2장 정도는 미리 준비해 둡니다. 

이사 당일에는 고생하는 이삿짐 센터 직원들을 위해 간식이나 마실거리등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당일 체크리스트

1. 부동산 서류 챙기기

이사업체가 집에 있는 물건을 실을 때 부동산에 들려 필요한 서류를 드리고 잔금을 받으면 됩니다.

 

2. 관리비 정산

이사 당일날 관리사무소에 가서 관리비 정산을 합니다. 미리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이사간다고 말을 해 놨으면 관리소에서 '중간 관리비 정산' 내역을 뽑아줍니다. 중간 관리비를 내고 영수증을 챙기시고, 잔금 계약시 매수자에게 영수증을 넘기면 됩니다. 

 

3. 음식물 쓰레기 카드, 현관문 카드 등 전달하기

아파트 생활을 하면서 사용했던 음식물 쓰레기 카드, 현관문 키 등 실물도 챙겨서 서류봉투와 함께 이사올 분들에게 드리면 됩니다.

 

4. 전입신고 하기

대출을 받으셨으면 그날 바로 전입신고를 해야되기 때문에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전입신고를 하면 됩니다.